학생 임원의 리더십 함양의 자리 마련


안현초등학교(교장 김선혜)는 올해 선출된 전교 어린이 학생 임원과 4~6학년 학급 임원 56명을 대상으로 4월 10일 ‘꿈과 희망의 리더십’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올바른 리더십 교육을 통해 책임감 및 솔선수범의 정신을 기르고 원만한 사회생활과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고자 마련했다.
경기 카네기 평생 교육원 수석 강사의 수업으로 진행된 이번 연수에서 학생들은 리더의 덕목과 자신감 있는 셀프 소개법,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리더십 훈련 방법 등을 배웠다. 또한 학생들은 ‘좋은 리더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열심히 토의하여 스스로 답변을 내 놓기도 했다. 학생들이 생각하는 좋은 리더란 ‘인상이 좋은 사람, 인사를 잘 하는 사람, 대화 시 경청하는 사람, 칭찬을 잘 하는 사람, 비난과 불평을 하지 않는 사람, 솔선수범 하는 사람’이었다.
그 밖에 학생들은 올바른 회의 진행 방법과 참여 태도를 배우고, 회의 진행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경청’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수석 강사 배정미씨는 “여러분, 리더십은 다른 사람을 존중해주는 것이며 섬기는 것입니다. 리더십은 거울과 같아 여러분이 타인에게 대접받고 싶으면 여러분도 다른 사람을 대접해야 합니다. 오늘 배운 내용을 토대로 여러분 각자의 위치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리더십이 세상에 큰 변화를 일으킬 것입니다.”라는 말로 연수를 마쳤다.
학생들은 강사의 말에 크게 공감하며 전교 임원, 학급 임원으로서 앞으로 자신의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리더십 연수에 참여한 전교 어린이 회장 박승빈 학생(6학년)은 “코이(Koi)라는 물고기는 작은 어항에 있으면 그 크기만큼만 자라지만 강물에 놓아두면 몸의 길이가 100cm를 넘을 정도로 성장한다고 합니다. 강사님이 자신이 처해 있는 환경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는 코이를 예로 들며, 우리에게 항상 자신에게 익숙한 안전지대 밖으로 나와 도전지대에서 도전하는 리더가 되라고 말씀하신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며 소감을 밝혔다.
이번 연수는 새로 부임하신 교장(김선혜) 선생님의 지대한 관심하에 이루어진 것으로, 안현초 학생 임원들이 리더십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안현초 학생 임원들은 앞으로 금요일마다 전교 어린이 회의를 진행하며 학생 자치 활동을 성실하게 이끌어나갈 예정이다.